Journal2015. 6. 23. 18:35




Maison Kitsuné

메종키츠네<Maison Kitsuné>는 패션에 조예가 깊은 프랑스 출신의 일본인 건축가 마사야 쿠로키<Masaya Kuroki>가 세계적인 #일렉트로닉 <#electronic> 뮤지션 다프트펑크<Daft Punk>의 음악적 조력자였던 질다 로에크 <Gildas Loaec>와 함께 2002년 설립한 회사이자 브랜드이다. 이미 설립자들의 면면에서도 예측할 수 있듯이 이 회사는 패션과 음악의 이상적인 결합을 목적으로 탄생되었다. 사실, 문화적인 관점에서 되짚어볼 때, 패션과 음악의 교류는 호환과 일방적 영감에서 빚어진 공생의 역사였지, 기업적 측면에서 이것을 하나의 비지니스로 이해하고, 결합해 낸 접근사례는 그들이 최초였다고 해도 무방하다.
메종키츠네<Maison Kitsuné>가 만드는 옷은 자로 잰 듯 몸에 딱 맞는 테일러드 자켓과 질 좋은 캐시미어 가디건, PK티셔츠와 버튼다운 셔츠들까지 정교함과 베이직함이 공존하는 클래식의 현대적인 접근을 수행하고 있으면서도, 스웨트셔츠나 에코백 같은 캐쥬얼하고 활동적인 면모도 서슴없이 들어낸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또 한 그들에 브랜드 로고는 요염한 '여우'모양을 하고 있는데, 이것은 키츠네(きつね)라는 말에 어원이 일본어로 '여우'를 상징하는 단어라는 점에서 형성된 것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여우 모양의 프랑스 국기를 상징하는 세 가지 컬러를 입혀 일본과 프랑스 크게는 아시아와 유럽의 정서적 융합을 고급스럽게 구상한 결과로 보여진다. 이 밖에도 옷의 구성에 따라 특유의 키치적인 접근으로 여우 모양을 다채롭게 활용한 부분들은 그들의 옷을 즐기는 흥미로운 재미 중 하나다.
이렇듯 키츠네<Kitsuné>의 옷들은 아기자기한걸 글로벌하게 보여 준다는 관점에서 대중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리고 이것은 일본인의 시각으로 바라본 파리지앵<parisien>(파리사람들)에 대한 동경과 독창적인 시선들이 반영된 결과다. 물론 그 중심엔 마사야 쿠로키<Masaya Kuroki>의 태생적 감각이 숨쉬고 있다.
이미 앞에서 암시했듯이 메종키츠네는 유명한 음반회사이기도 하다. 해외에선 그들이 하는 음악 작업들은 패션이 유입되지 않는 경로에서도 하나의 독립된 레이블로 그 가치를 인정 받은 지 오래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다프트펑크와 함께 음악 작업을 십 년 이상 해온 질다 로에크 <Gildas Loaec> 의 음악적 역량이 충분히 반영된 결과다. 그들은 단순히 음악을 옷을 파는 부수적인 매개로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패션만큼에 남다른 전문성과 품질로 생산하며, 결국 이것을 하나의 문화적인 연관성과 기업적 신념으로 전파한다. 실제로 그들은 전 세계를 돌며 공연을 하고, 옷을 팔며, 문화를 파는데 익숙하다. 매 시즌 옷을 소개하는 프레젠테이션 영상에선 자신들이 전개하는 음악을 영상 속에 자연스럽게 녹이고, 전 세계에 몇 곳 없는 단독 매장에선 옷과 음반이 동시에 판매하고 있다. 길거리엔 자신들이 만든 레이블의 또 다른 구상인 카페가 운영되며, 카페에선 음료와 케잌 그리고 키츠네<Kitsuné>의 이름이 새겨진 커피잔과 컵, 향초 등이 판매 된다. 그리고 이 모든 공간과 상품들은 문화가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다는 목표에 대한 상업적인 구상이 발현된 결과물이다.
오늘날 패션과 음악의 필연적인 교류는 아티스트의 엔터테이너적인 능력과 스타성이 미적으로 발산되는 하나의 수단이 되기도 하며, 디자이너에게 새로운 옷을 만드는 일종의 계기를 제공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것이 모두 우리들이 사는 삶을 얼마나 현실성 있게 반영하고 있는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그래서 문화적인 체험을 기반으로 사람들의 일상과 생활을 재단하는 키츠네<Kitsuné>의 행보가 음악과 패션이 생겨난 긴 역사 속 참신하게 인식되는 것인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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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posted by Sin Jun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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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hinjunho